프로페셔널 세션

PROFESSIONAL SESSION

Professional Session (11.16)

프로페셔널 세션은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발표와 시연을 통해 전문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플레너리 세션동안 보다 가까운 곳에서 연사들과의 자유로운 질의응답을 통해서 깊이있는 정보를 얻어가세요.

“유튜브 리터러시” In collaboration with (사)미래융합교육학회, 키즈에듀티비

기술발달이 가져온 리터러시 개념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리터러시는 기본적으로 글을 읽고 쓰는 능력, 전통적 의미의 ‘문해력’을 의미하지만 과학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컴퓨터, 인터넷, 디지털, 미디어까지 리터러시의 개념이 확장되는 추세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따라 생산되는 콘텐츠의 의미를 파악하여 활용하는 능력은 물론,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과, 미디어를 특징을 고려해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느 능력, 내가 만든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고려할 수 있는 역량을 모두 내포하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유튜브 리터러시란 무엇일까요?

유튜브는 경험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써 소셜미디어 시장을 장악하고, 유아들이 가장 많이 시청하는 영상채널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택함에 따라, 과거의 제작중심의 교육에서 이제는 인식전환교육에 강조점을 두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누구나 똑똑한 고품질의 정보를 누리고, 유튜브 작동원리와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해독능력, 더 나아가 창조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부모, 교사부터가 “유튜브의 시대” 를 올바로 바라보고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PRO 1

“미디어 세대와 유튜브 세대의 차이 이해”

PRO 2

“유튜브 세대를 위한 리터러시 접근”

PRO 3

“유아교육적 유튜브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