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ER 2018

SPEAKER
2018 ELF SPEAKER

컴퓨팅적 사고는
어떻게 창의성이 되는가?


4차 산업혁명시대는 개인의 모든 정보들이 빅데이터로 저장되어 컴퓨터가 개인의 생각과 활동을 예측할 것이며, 모든 사물 및 환경에 컴퓨터가 장착되고 인터넷이 연결되어 정보를 저장하기도 하고,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기도 할 것이다.

따라서 미래의 인류에게 컴퓨터를 이해하고 이용하는 능력은 지금보다 중요해 질것이 자명하다. 이러한 능력을 학자들은 컴퓨팅적 사고 역량이라고 정의하였으며, SW교육과 코딩교육 등을 통하여 이러한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컴퓨팅적 사고와 창의성은 어떠한 관계일까? 컴퓨팅적 사고를 잘하는 사람은 창의적이 될 수 있을까? 아니면 창의적인 사람이 컴퓨팅적 사고를 잘 할 것인가?

본 강연은 창의성에 대한 여러 관점 중에서 컴퓨팅적 사고와 연관되는 부분을 찾아보고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하여 컴퓨팅적 사고를 위한 SW교육과 코딩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모색해보고자 한다.


who is

표정민

광주대학교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이며,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이사 및 창의력실천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영재 및 창의성교육을 전공하였으며, 약 10여년간 창의성과 관련한 수십편의 연구들을 진행하였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성연구와 행복한 삶을 위한 긍정심리연구를 진행함과 동시에 이공계열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창의성 교육을 위한 공동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http://educareleaders.com/wp-content/uploads/2018/09/표정민님-320x407.png

Connect


sdafsadfasdf

sadf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