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ER 2019

SPEAKER
2019년 ELF SPEAKER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창의교육 방향성


“디자인씽킹-놀이를 통한 문제해결”

4차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아이들에게 중요한 건 미래사회 인간이 겪을 진짜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문제점을 우리가 갖고 있는 진화된 기술로써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인간이 불편한점 또는 예상되는 불편을 찾아내어 해결해내는 문제해결 과정 중 떠오르고 있는 것이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입니다. 디자인씽킹 이라는 방법론이 미래사회에 주목받는 이유는 전에 없던 획기적인 문제해결 방법론이라서가 아닙니다. 이것은 기술이 중심이 아닌, 인간을 중심에 놓고, 우리 인간이 표현하지 못했던 내면에 숨겨진 진짜 문제점을 찾아내는 길을 열어주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에게 지금 당장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을 남들보다 앞서서 습득하게 해줄것인가? 아니면 아이들이 잘 모르는 지식적 문제 또는 생활속 문제를 만났을때 해결해 줄 수 프로세스를 익히게 해줄것인가?  이 교육의 방향은 결국 어른들이 쥐고 있습니다.

미래사회 창의력의 요소는 흔히 4C 라고 많은 교육학자들이 얘기 합니다. Collaboration(협력), Creativity(창의력),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mmunication(대화). 이 4가지의 요소는 지식으로 배우기 쉽지 않은 가지들입니다. 수많은 경험과 실패로부터 배워지는 것들이며, 이러한 것들을 아이들이 습득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어른들이 제공해야 할 교육환경입니다. 그리고 디자인씽킹이라는 방법론은 이러한 창의력의 밑바탕이 되는 4C를 아이들이 ‘놀이’로써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를 공감해서, 문제를 찾아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람들과 해결점을 모색하고, 해결점 중 쉽고 값싸게 실행해 볼 수 있는 솔루션들을 실행하여 빠른시간내에 결과물을 확인하고,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방법. 디자인씽킹은 이러한 프로세스를 아이들이 생활속에서 익히게끔 도와줍니다. 그래서, 디자인씽킹 교육의 장점은 단연 ‘실패를 통한 자발적 배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추후 하고자 하는 일(Job)과 관련된 난관을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고, 배우고자 하는 학문을 만났을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힘을 배울 수 있을것입니다.


who is

오경은

디스럽션/룹킨 대표
  • 현 ㈜디스럽션 대표
  • 뉴욕 파슨스(Parsons) 디자인경영 석사 (MS) 졸업
  • 미국 최대 카드회사 AMEX 뉴욕지사 근무
  • 서울디자인재단 디자인연구소 근무
  • 컨텐츠크리이터 그룹 ㈜72초 경영전략실 실장 근무
  • 한양대학교 등 학교 및 다수 기업 디자인씽킹 경영컨설팅

[저서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2014, 주저자, 이재민 임시생활 지원시스템 디자인방향연구 (2014. 12)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도 특화 공무원 디자인씽킹 전문가과정 강의 개발 및 자문 (2016.17~2017.09)

[강의활동]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디자인씽킹 강의
  • 강동구청 경력단절영성 세미나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방안” (2017.9)
  • 중앙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디자인씽킹 ‘다빈치 프로젝트’ 디자인씽킹 강의 및 자문
  • 홍익대 국제디자인경영대학원(IDAS) 디자인씽킹 산학협동 프로젝트 강의 (2014. 8)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리더쉽포럼, 디자인씽킹 강의 (2017.8)
  • 한양대학교 ‘건설기계정비업 체인지메이커 양성과정’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활용한 조직문제 해결 워크샵 (2017. 11)
  • 한양대학교 사내기업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Intrapreneurship Lab Korea (약칭 ILK), 디자인씽킹을 통한 조직문화 혁신사례 발표 (2017. 7)
  • DDP 어린이놀이메이커스포럼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 혁신사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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