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ER 2017

SPEAKER
2017년 ELF SPEAKER

중국의 메이커 교육: 중국창의교육


전세계적으로 메이커교육이 확산되면서 중국의 교육 시스템에도 거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나타내고 있는 분야는 과학 및 창의교육 분야로, 기존의 암기 위주 교육에서 탈피하여 과학지식의 응용탐구로 점차 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있다.

메이커교육이 중국에까지 알려져 교육시스템에 변화를 일으키는 데는 전세계적으로 교육문화를 공유하는 네트워크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중국 정부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을 간과하지 않고 “과학 보급 교육”이라는 이름 아래 프로그래밍 교육과 로봇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현재 중국에서는 등급 별로 상이한 로봇교육과정이 만들어졌으며,  중국 아이들의 창의력 발전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중국의 메이커 교육 전문가 쳉첸과 함께 중국의 메이커 교육의 현위치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들어보고자 한다.


who is

Cheng Chen

중국소년창조학원 원장

첸은 중국의 대중에게 로봇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개발, 추진한 중국 최초의 메이커교육자이다.  현재 그는 중국 럭스교육의 원장으로, 중국 아이들의 창의력 개발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는 청화대학, 북경과학대학 등 여러 고등교육기관에서 창의력교육 커리큘럼에 공동개발자로 참여하였고, 북경항공우주대학, 북경우전대학의 특별 초빙 강사로 여러번에 걸쳐 초청 되었다. 그 밖에도 Arduino 중국어 버전의 작가이자 중국과학창의대회 심사위원이며, 3D프린터 등의 기술보급도서를 여러권 출판한 과학도서 작가이기도 하다.


http://educareleaders.com/wp-content/uploads/2017/05/IYCP5197-정천선생님-크기수정.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