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ER 2017

SPEAKER
2017년 ELF SPEAKER

코더도조의 비전: SW교육 기부에 따른 교육 환경 변화


SW(소프트웨어)교육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공교육과 민간의 조화가 요구되고 있다. 교사의 부족이 큰 문제점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공교육이 채우지 못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아일랜드 ‘코더도조(CoderDojo)’는  SW교육이 학교 교과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한 좌절감에서 2011년 개인이 시작한 SW교육 봉사활동이 세계적으로 확산된 경우다. 코딩을 가르치는 자원봉사자들이 즐겁게 놀면서 코드 작성법을 지도하는 커뮤니티는 현재 전세계 65개국에 걸쳐 1,100여개 교육장소를 운영하고 있다. 

코더도조의 Executive Director인 귀스티나 미조니는 이 강연을 통해 세계 최대 오픈 소스 코딩 교육 활동 코더도조의 성장 배경과 성공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한 프로그래머로부터 시작된 봉사 활동이 전세계 63개국 15만명 이상의 아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하나의 글로벌 움직임으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할 예정이다.

코딩이 새로운 교과과정으로 편성되면서 사교육 시장이 들썩이는 우리에게 ‘코더도조’가 던지는 질문은 무엇인가?

코딩교육이 우리 아이들에게 왜 필요한지, 정규교육 과정 외 이 수업이 갖는 장점이 무엇인지, 이제까지 코더도조가 이뤄온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who is

Giustina Mizzoni

CoderDojo 총괄 전무

미조니는 2013년 코더도조 설립 초기에 입사하여 2016년 전무 자리에 올랐다. 올해 여름에는 라즈베리 파이 재단과의 합병을 주도하여,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와 영향력을 자랑하는 아동 및 청소년 코딩 교육 활동 단체로서의 독보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http://educareleaders.com/wp-content/uploads/2017/09/코더도저-Ms.Giustina-Mizzoni-320x21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