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구성을 위한 프로젝트 접근”
레지오 에밀리아, 바싸레자냐 지역 유아교육기관에서 보여지는 발현적 교육과정을 다룬다. 50년 역사를 가진 이 유치원들은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치원 경험의 우수성에서 영감을 얻지만 현대적인 교육 문제 역시 지속적으로 다루고 있다.
학습과정은 우리가 경험하는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더 의미 있는 경험을 할수록 더 많이 배울수 있다. 우리가 참여하고, 우리의 호기심이 활발히 자극되고, 우리가 즐거울 때 의미있는 경험이 발생한다. 이런 종류의 경험들은 더 풍부하고, 깊고, 빠르고, 오래지속되는 학습을 가져온다.
영유아 교육에서의 발현적 교육과정은 어린이의 관심사에 반응하는데 중점을 둔 커리큘럼 방식이지만, 성인들의 아이디어와 연구에 초점을 두는 것과도 연결된다. 프로젝트 과정에서 경청과 개발의 순환방식은 총체적 학습을 위한 강력한 원동력이다.
이번 세션은 유치원의 전체 작업팀과 환경 자체를 포함하는 연간 프로젝트 과정을 개발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놀이의 첫 순간의 관찰로부터 시작해 어린이, 공간, 그리고 자료의 관계부터 비교, 연구, 질문 및 가족 참여를 통해 지식 구축 경험을 육성하기 위해 교육자와 교사들이 준비한 제안과 및 학습상황에 이르기까지를 의미한다.
“관계적 시스템으로서의 유치원: 학습과정을 지원하는 공간과 머티리얼”
학교의 웰빙은 시스템 부분들 간의 관계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관계형 시스템이다. 유치원은 어린이, 교사, 부모, 공간, 자료 등 다양한 주체로 구성된다. 이 모든 주체들은 매일의 학습 경험의 발전에 기여한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의 공간과 자료는 유연하고, 아이들과 그들의 생활 시간 변화에 개방적이며, 프로젝트 발전과정에 따라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
이 세션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재료의 품질과 용도를 설명할 것이다. 재활용 재료부터 디지털 도구까지. 쌓기 장난감에서 천연 소재까지. “열린 소재”로 정의할 수 있는 그런 소재들에 주의를 기울일 것인데, 이러한 재료들은 변형가능하고 어린이들의 사고와 창의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Patrizia Benedetti는 바싸 레쟈나지역(Gualtieri-RE)의 스페셜 서비스 센타의 교육 조정자이며 프로제띠인판찌아의 전문 교육자로, 유럽과 아시아의 여러 나라에서 학교 및 교육 분야에서 교육 코스를 담당 해 왔습니다.
일상에서는 학교, 교사, 어린이, 지역 관리자들에게 조직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교육학적 계획 및 가족 참여부분을 다루며 영유아기의 서비스를 위해 갖추어 야할 부분을 관리하게 됩니다. 연구 및 결과 공유에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의 공공 시립 유치원의 네트워크의 일원입니다. 교육 과학 및 발달 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게지오 췰드런에 의해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진행된 국제 페다고지컬 코디네이터 마스터 과정을 마쳤습니다.